Design/Performance_Aero

압축기 유량에 대해서 (Flow rate)

BOKII 2016. 8. 30. 23:55
728x90
반응형



1. 유량의 정의
 - 단면을 통과하는 유체의 체적 혹은 질량을 시간의 비로 표현한 것, 노말유량은 0도씨 1기압 0%RH, EU노말은 20도씨 1기압 0%RH, 노말조건은 나라마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
연속방정식 1) 정상류 상태의 관 속을 흐르는 물의 질량은 어느 점에 있어서나 똑같이 일정하다.



2. 유량단위
질량유량: 1 kg/s=0.001 ton/s, 1kg/s = 2.204623 lb
체적유량: 1CFM(Cubic feet per min) = 0.028317 m3/min
Im3/hr (인렛루베): 현재 조건에서의 대기 온도, 압력, 습도 하에서의 유량
Nm3/hr(노말루베): 기준상태공기량이고 보통 대기압, 0degC, 0%RH를 뜻한다.

3. 질량유량 (Mass flow rate)
- 단위 시간당 흐르는 물체의 질량이며, 온도와 압력에 무관한 값이다.

 [kg/s]

- 단위 kg/hr, ton/hr, lb/hr

4. 체적유량 (Volume flow rate)
- 단위 시간당 흐르는 물체의 체적, 온도와 압력에 따라 값이 변함 (밀도가 변하기 때문에), 압축기의 크기를 결정하는 유량단위이다. 동일한 질량유량이 흡입되더라도, 온도와 압력이 다르면 인렛루베는 변하게 된다. 지금 현재 있는 곳과,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의 인렛유량은 다르게 되는 것이다.

- 체적유량  Q=A*V [m3/hr]

- 단위 m3/hr, Im3/hr, ft3/hr

- Wet air의 경우는 습도를 고려해야 한다.

5. 단위환산 (비체적, 밀도, 질량과의 관계)
비체적은 단위 질량당 부피[Volume/mass]를 나타내고 밀도[mass/volume]는 단위부피당 질량을 나타낸다.
ρ=1/γ, 밀도=1/비체적
질량(mass)=부피(Volume)*밀도(mass/volume)
부피(Volume)=질량(mass)/밀도(mass/volume)=질량(mass)*비체적(Volume/mass)

6. 밀도
- 단위 부피당 질량, [kg/m3]
- 온도와 압력에 따라 밀도는 변한다. 기체의 경우에는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가 작아져 밀도가 증가한다. 또한 온도가 증가하면 기체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부피가 커지게 되고 밀도는 낮아진다.



Reference


반응형